Notes/주간회고

[주간회고] 2021-05-10 ~ 2021-05-16

humblEgo 2021. 5. 17. 02:07

5/10~5/16 주간 작성한 일일회고

2021/5/10 월요일

2021/5/11 화요일

2021/5/12 수요일

2021/5/13 목요일

2021/5/15 토요일

Facts (사실, 객관)

  • 코딩테스트 학습목표량 달성을 실패하였다(..)
  • iOT 동아리 행사 진행을 위한 토이 프로젝트를 구현했다.
  • 코드숨 2주차 과제를 진행했다. PR에 대한 피드백은 5번 받긴 받았다.
  • 코드숨 1주차 과제를 1차 리팩토링하였다.
  • sparta42 회의에 2차례 참여하였고, jira 활용 방법을 협의했다.

Feelings (느낌, 주관)

  • 분명 바쁘게 지냈지만, 원하는 만큼 역량이 성장한 느낌은 아니다.
  • 이번 주에는 새벽 4시에 잠든 날이 이틀 있어서 상당히 피곤하다. 지금도 밤이 늦어서 좀 졸리넹..ㅎㅎ;
  • 코드숨 과제 PR에서는 적어도 5번 이상 피드백 받는 것이 목표였는데, 목표를 달성하긴 했으나 뭔가 좀 아쉬운 느낌이다. 생각해보면 횟수는 사실 중요치 않다. 단 하나의 피드백을 받더라도 좀 더 깊은 피드백, 그래서 내가 성장할 수 있는 피드백을 받고 싶다. 이번 주에는 이걸 목표로 해야겠다.
    • 어떻게 해야할까? 내 생각엔, 일단 피상적인 리뷰로 이어질 법한 뻔한 실수를 하지 않도록 주의해야할 것이다. 특히 지적 받은걸 또 지적 받는 상황은 무조건 피하자. 또한 다른 동료들의 PR 리뷰도 참고하여 다음 단계를 짚어줄만한 코드를 구현하는게 좋을 것 같다. 그리고 무엇보다 리뷰어로 하여금 '알려주고 싶은 마음'이 들도록 하는게 중요하다. 내 태도를 돌아보고 더 잘해보자.
  • 코드숨 트레이너 분들 덕에 학습할 키워드를 나름 많이 찾은 것 같다.
  • 코드숨 1주차 과제를 1차 리팩토링했는데, 처음에는 나름 만족스러웠다. 지금은 오브젝트 책을 읽고 보니 여전히 악취가 심하다는 걸 체감했다. 오브젝트 책 다 읽고 리팩토링해봐야겠다!

Findings (배운 점)

  • Java 자체에 대해서 궁금했던 부분을 학습하여 메꿀 수 있었다.
    • Synchronized, JVM 메모리 구조, Annotation
  • jira 활용법과 스크럼과 칸반의 차이점에 대해 알게 되었다.
  • OOP를 코드에 반영하는 방법을 수련했다.

Affimation (자기 선언)

  • 매일 매일 성장한다.
  • 아쉬움이 남지 않게 명확한 언어로 계획하고 실천하자.
  • 특히 운동, 코딩테스트 학습은 이번 주엔 꼭 챙기자. 시간을 확보하고, 확실히 실행에 옮긴다.